본문 바로가기

읽고 느끼다/공부해서 남주자

한국민속의 이해라는 과목의 교재

한국민속학
국내도서
저자 : / 김동욱역
출판 : 새문사 2005.07.29
상세보기

 

사실 교재 자체에 대한 평보다는 옛날 대학 시절에 있었던 에피소드를 공유하고자 한다.

 

한국 민속의 이해, 내가 도대체 왜 이런 교양과목을 듣게 되었는지는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지만 아마 분명 수강 신청할 때 선배들로부터 점수 잘 준다는 소문이 돌아서 신청한 거 같다. 그리고 그걸 떠나서 한국인이라면 민속학쯤은 알고 있어야지.

 

암튼 그렇게 해서 수업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덜 지루하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들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런데 마지막 기말 시험, 시간과 날짜를 완전히 다르게 기억해버려서 실제 시험 시간을 놓치고 말았는데...! 하지만 어찌어찌하여 부랴부랴 교수님과 연락이 닿아서 다른 날로 잡아 무사히 시험을 치를 수 있었다.

 

그런데 시험 문제가 서술형 두 문제만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평상시에 수업 들으면서 너무나도 인상 깊은 나머지 뇌리에 단단히 박아둔 지식에 대한 설명을 조리 있게 풀어가는 것이어서 답지를 작성할 때 아무 문제없이 술술술~ 써 내려갈 수 있었다. 그래서 다행히 감사하게도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었다.

 

그 교수님 얼굴과 성함은 기억나지 않지만 아직도 잘 계시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