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안에 하나/음악서적&소장악보

(21세기 음악가를 위한)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21세기 음악가를 위한)
국내도서
저자 : 민은기
출판 : 음악세계 2006.04.30
상세보기

 

우리가 연주하거나 듣는 클래식 음악은 현대 음악을 제외하고는 작곡가가 활동했던 시대와는 몇 세기를 걸친 시간적 거리가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실 그들의 이야기가 때로는 마음속 깊이 와 닿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여러모로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작가는 먼저 우리를 17, 18세기 유럽으로 안내한다. 절대왕정의 시대 가운데 오페라가 어디서 어떻게 탄생되었으며 그 당시 활동했던 음악가들의 사회적 지위나 위상 또한 어땠는지 충분한 고증을 거친 설명으로 우리를 이해시킨다. 그리고 이어서 음악과 바로크 악기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시대악기에 대한 기초 이상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조금은 교만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바로크 음악으로 클래식을 입문하여 듣고 보고 연주한 나로서는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저 너머의 또 다른 세계를 발견할 수 있었고 이론으로나 연주로나 프로 동급 수준의 경지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 미국 오기 전 교보문고에서 <바흐 - 천상의 선율>을 포기하고 선택했었던 만큼 나로서는 그만큼 바로크 음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한 번씩 집에 있는 피아노로 바로크 음악을 연주할 때마다 드는 마음은, 비록 내가 지금 연주하고 있는 악기는 모던 피아노이지만 이 작곡가가 몇 세기 전의 시대를 호흡하며 살아가면서 느꼈을 법한 삶의 철학이나 교훈, 그리고 생각은 과연 무엇이었을까라는 궁금증이 항상 생기면서 악보 속에서 조금이나마 그것들을 발견하기 위하여 애쓴다. 

 

아무튼 요즘은 갓튜브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튜브가 대세인 만큼 책을 읽고 보충의 개념으로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책에서 시대악기를 다루었던 만큼 가능한 될 수 있으면 시대악기 연주(period-instrumental performance)를 보시길 권하는 바이다. 적합한 연주자를 찾기가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아래 브런치 글을 참고 바란다.

 

https://brunch.co.kr/@myhidingplace05/26

 

대표적인 원전연주 단체와 연주가들

Europa Galante(Fabio Biondi, violin & conduct)Il Giardino Armonico(Giovanni Antonini, recorder & conduct)Venice Baroque Orchestra(Andrea Marcon, harpsichord & conduct)Les Concert der Nations(Jordi Sav

brunch.co.kr

'음악안에 하나 > 음악서적&소장악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니스트 강충모의 Q & A  (3) 2020.07.04